대장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장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봅니다.


대장암은 사실 직장암이나 결장암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대장암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심심찮게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일입니다. 초기에는 당연히 치료가 가능한 부분이지만 2기나 3기 등 말기나 악성으로 이어지면 절망에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빠른 치료와 더불어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대장암이란?

대장은 충수, 맹장, 결장, 직장, 항문관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그중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이 대장암입니다. 대부분은 선암, 즉 점막의 샘세포에서 생기는 암이며 그밖에도 림프종이나 악성 유암종 등이 원발성으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발생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면 결장암, 직장에 생기면 직장암인데요.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또는 결장직장암이라고 한답니다. 


처음에 대장암은 용종에서 시작합니다. 용종은 위장간 점막의 조직이 부분적으로 과도하게 증식하여 혹처럼 튀어나오는 것을 말하는데요. 초기에 발견하면 용종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대장암의 5~15%는 유전적 요인도 있다고 하네요.


악성 종양이 생길수도 있는데요. 이는 헤르페스바이러스에 의하 발생하는 육종으로 피부에 가장 많이 나타나지만 뇌를 제외한 모든 장기에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후천성면역결핍증 환자에게서 자주 발견되며 대장, 직장에서 붉은 반점이나 결점, 용종의 형태를 보입니다.


대장내시경 등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대장은 음식물의 분해를 하지는 않지만 수분을 흡수하고, 음식물 찌꺼기를 분변으로 만들어 내보내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대장에 700종 이상의 세균이 서식하며 여러 물질들을 만듭니다. 대장에서 나오는 가스는 소화되지 않은 다당류를 박테리아가 발효할 때 만들어진다고 하네요.


원인은 보통 식이요인이 가장 많습니다. 거기에 비만, 유전적요인, 선종성 용종, 염증성 장질환 등이 원인이 되는데요. 신체활동 부족과 식이 요인이 큰 영향을 끼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대장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대장암에 대한 의학적인 조언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대장암 환자들은 잘 조리된 고단백, 저지방, 고섬유의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소화 기능을 유지하고 체중 감량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대장암 환자들이 좋아할 만한 음식 10가지입니다.

 

1. 녹차: 항산화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고구마: 섬유질, 비타민 C 및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며, 체중 감량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흰살생선: 고단백, 저지방의 식사로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블루베리: 항산화 물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브로콜리: 섬유질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호박: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닭가슴살: 고단백, 저지방의 식사로 좋습니다.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8. 콩류: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9. 생선: 고단백, 저지방의 식사로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0. 양배추: 항산화 물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만과 음주, 흡연 이 3가지는 어떤것도 좋은 것이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운동과 식습관 개선을 실천하시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이상, 대장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폐선암에 좋은 음식 vs 안 좋은 나쁜 음식 10가지와 메뉴

우울증 우울감 치료제. 좋은 음식vs 나쁜음식 10가지와 우울증테스트

전립샘 비대증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메뉴